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FAQ

FAQ

FAQ

정보이론이란 무엇이며 환자에게 쉽게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정보이론은 우리가 사용하는 전화의 기본 원리로, 전화통화 시에 발신자의 말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다시 수신자에게 말로 전달되는 원리에 대한 이론입니다. 이를 페인스크램블러의 적용하여 설명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화학물질들이 발생하게 되면서 이런 화학물질들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뇌에 전달하게 되는데 페인스크램블러는 몸에 흐르는 생체전기신호와 같이 무통증 신호를 뇌로 보내주어 만성질환에서 왜곡된 통증 체계에 정상적인 흐름을 재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Gate theory( 관문조절설 )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관문조절설은 촉각신경 (A-beta) 섬유를 자극하여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통각신경(A-delta, C )의 전달을 차단하는 방식이며 페인스크램블러는 통각신경에 직접 작용하여 뇌에 무통증 신호를 전달하여 뇌에서 통증부위에 정상적인 피드백이 갈 수 있게 통증체계를 우리 몸이 능동적으로 재건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스크램블러란 말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
스크램블의 사전적 의미는 섞다, 암호화하다, 휘졌다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신호가 전송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그 신호가 전달 되지 못하도록 방해 전파를 사용하여 원래 신호가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페인스크램블러 치료시간은 얼마가 적당한가요 ?
첫번째 채널의 전기 강도를 올리는 순간부터 치료가 시작이 되므로 채널을 붙이고 통증여부를 검사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넉넉히 10분 정도의 시간을 쓰는것을 가정하여 순순한 치료 시간은 30분이 됩니다. 그래서 40분 이상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치료 횟수는 몇 회가 적당한가요?
치료 횟수와 기간은 주말을 제외한 평일 10회 연속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통증이 계단식으로 감소하는 원리이기도 합니다. 여건이 안될 때는 최소 1주일에 적어도 2회에서 3회 치료를 연속적으로 받기를 권장합니다.
패치부착은 몇 개가 적당한가요?
패치부착은 10룰에 의거하여 부착하게 되는데 통증 조절이 되면 많은 채널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많은 채널 부착 시에 환자의 컨디션이 피로로 인하여 저하 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시 환자의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얻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가장 기본적인 피드백 검사는 통증수치(VAS)를 치료 전과 후로 체크하는 것입니다. VAS 검사는 환자에 따라 매우 주관적이므로 객관적인 검사 방법들이 보조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10룰 시행 전과 후에 통증 부위와 관련된 ROM 검사를 하는 것이 환자들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치료 전 통증이 있는 ROM을 실시하고 치료 후에 다시 그 동작을 반복 했을 때 치료 전과 후의 통증 비교와 가동범위 증가를 눈으로 쉽게 볼 수 있으며 환자도 쉽게 인지 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통증부위의 크기를 기록하여 통증 부위 변화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환자의 압통점 부위와 숫자를 체크하여 압통점 부위와 갯수 변화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강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치료 강도는 패치부착을 마무리 한 후에 채널 하나씩 치료사가 눌러서 강도를 맞추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여러 채널에서 전기자극이 들어가므로 개별적으로 검사하여 강도를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환자가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최대 강도로 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최대로 이끌 수 있습니다. 최대 강도로 치료 강도를 맞추어 주고 10분마다 치료 강도를 조금씩 올려주어서 환자의 자극에 대한 적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이 전기 자극에 예민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페인스크램블러는 통증 신경을 선택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전기자극에 대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자극들은 자극 초반에 발생되므로 전기강도를 초기에 약하게 하시고 전체 부착후에 조금씩 전기 강도를 올려서 치료하게 하여 자극에 서서히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유도해주시면 됩니다.
손과 발 치료시에 에러가 자주 발생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손과 발은 표피의 피부층이 다른 부위에 비해 두꺼워서 전기 신호가 전달이 안되어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전에 피부 관찰하여 건조하거나 딱딱한 느낌이 나는 곳은 되도록 패치 부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부위 연관된 피부분절에 자극하거나 연관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 부위로 전기 자극을 보낼 수 있습니다.